4. 동화구연 DAY/동화구연이란

제 1장. 동화구연(童話口演)

잼재미 교사 2024. 6. 26. 15:43
반응형

동화구연이란

1. 동화구연의 개념

  동화구연이란 동화를 입으로 연기하듯이 들려주는 활동을 말한다. 그에 비구연동화(口演童話)’눈으로 읽는 문장 동화를소리 내어 읽는 구연동화 바꾸어 놓은 것으로 작품 그 자체 말한다.

 

우리나라에 동화구연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색동회를 중심으로 소파 방정환 선생님이 전국을 돌며 동화회를 열면서부터이다. (석용원, 1993)

 

동화구연의 기본 요소로는 구연자, 이야기, 듣는 사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레인즈와 이즈벨(Raines & Isvell. 1994)은 동화구연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은 “이야기의 힘을 신뢰하며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듣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 감을 발달 시키고 나아가서는 자신이 스토리 텔러로서 남들에게 자신들의이야기를 다시 전달하는 데까지 이른다.”고 하였다.

 

구연 : 사전적 의미는, 문서에 의하지 않고 입으로 사연을  말하는 것

구연동화 : 구연을 하기 위해, 또는 구연할 수 있도록 창작 또는 개작된 동화 자체를 말하는 것
동화구연 : 동화를 다양한 목소리와 표정, 동작으로 연기하듯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이다. , 일정한 교구나 자료에 의하지 않고, 구연자의 목소리 높낮이, 말의 길이, 완급, 호흡 등을 알맞게 조절하여 동화에 담긴 내용을 보다 실감나게 전달함으로써 어린이의 마음속에 꿈을 심어주는 예술행위라 할 수 있다또한 동화라는 총체적인 문학을 목소리로 구연한다는 포괄적인 뜻이며 동화구연은 서로 마주보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어 감동을 주고받는 교육이다.

 

2. 구연에 적합한 동화선정

 동화구연은 듣는 어린이의 연령별, 심리적, 도덕적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들려줄 동화를 선정하여야 하며 대상, 시간, 환경, 듣는 이의 요구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며 교훈을 일깨워줄 수 있는 내용의 동화로서 예술성과 교육성 있어야 한다.

 

참조 :  아래 링크 클릭 ↓

 

잼재미 교사 픽 도서 목록 - 다양한 기법의 그림책 1

1. 수채화 - 류재수[노란우산]글 없는 그림책 [노란우산]은 작가가 창밖으로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노란 우산]을 떠올리게 되었다고 한다. 우산 아래에 아이들이 재잘

bear0122.com

 

 

. 어린이 연령에 맞고 계절과 절기에 맞는 이야기여야 한다.

참조 :  아래 링크 클릭 

 

잼재미 교사 픽 도서목록 - 영·유아, 어른

1. 영·유아를 위한 그림책 1) 두드려 보아요 – 안나 클라라 티돌름 2) 괜찮아 – 최숙희 3) 사과가 쿵! – 다다 히로시 4) 깜짝깜짝 색깔들 – 척 머피 5) 아장아장 걸음마 –조 신타/옮김 이선아 6)

bear0122.com

 

)

- 희망의 계절

-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이 새롭게 태어나는 이야기

- 식물, 곤충, 동물, 날씨의 변화

- 가족들의 사랑 등 용기와 사랑이 있는 이야기

 

예) 여름

- 뜨거운 태양 아래 생명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계절, 바다, 과일, 동물, 우주, 애국심

 

. 장소, 듣는 인원수, 환경 등 분위기에 맞는 동화 선택을 해야한다.

 

. 구연으로 일인다역을 할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

 

예) 유아

- 동물, 식물, 곤충, 또래 어린이를 등장인물로 꾸민 이야기.

- 호기심과 상상력을 유발시키는 내용.

- 주제가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것.

- 생동감이 있고 개성 있는 인물의 등장.

- 의성어, 의태어 등 감각적인 말이 변화 있게 쓰인 것.

- 반복과 대조를 통하여 리듬감을 살린 것.

- 사건이 단순하고 명쾌하게 진행되며 행복한 결말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

 - 수식어가 적고 동사로 많이 쓰인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