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그림책을 읽기 전
- 그림책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
- 아이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며 천천히 읽어준다.
- 지나친 기교(목소리, 얼굴표정, 몸짓)은 상상력에 방해가 되므로 피한다.
- 그림책을 읽는 도중 설명이나 토론은 피한다. ☞ 아이들은 멈추지 않고 언어의 리듬을 느끼며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읽을 때는 아이가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2. 그림책 표지 읽기
- 그림책이 표지 그림, 제목, 저자, 삽화가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 제목을 가린 채 동화책을 소개하고,그림책의 표지에 있는 그림을 천천히 살펴보고 표지의 제목, 저자, 삽화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표지그림, 면지, 제목을 보거나, 책의 한 부분을 읽어주며 내용을 예측해 볼 수 있다. ☞ 표지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예측해 보는 질문을 한다. 만일 아이가 그림책의 내용과 다르게 예측했더라도 이는 다음에 창안할 수 있는 내용의 밑거름이 되므로 어떠한 반응도 수용한다. ("그렇게 생각했구나!" , "네 생각이 독특하구나!",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 연령에 맞게 새로운 어휘나 중심개념은 이해시켜준다. (예- 「곰사냥을 떠나자」에서 '사냥'의 개념)
- 연령에 따라 주제의 낱말로 브레인스토밍, 생각그물, 이전경험나누기를 해도 좋다. ☞ 아이가 주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험, 이해의 정도, 개념의 확실성, 의문점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말로 이야기하거나 그림, 글, 역할놀이 등을 한다.
반응형
'2. 그림책 읽기 D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책 읽는 방법 _ 그림책 내용 읽기 (1) | 2023.06.08 |
---|---|
그림책 읽는 방법 _ 그림책 면지 읽기 (0) | 2023.06.07 |
그림책 읽는 방법 _ 표지 발문 (7) | 2023.05.31 |
좋은 그림책 선정 방법 (0) | 2023.05.26 |
그림책의 정의 (0) | 2023.05.24 |